교육과정의 구성
본 교육원의 교육과정은 교육원의 교육철학과 교육 목표 및 방향에 기초하여 다음 다음과 같이 구성됩니다.
- 교육 프로그램은 기초과정 2개 반과 심화과정 1개 반으로 나뉘어 실시됩니다.
- 수업에서는 미적 경험을 통한 창의적 사고력, 문제 해결능력 및 표현력 신장을 위한 교육에 중점을 둡니다.
- 교사/ 학부모 워크숍은 본 원의 교육철학 및 운영취지 등을 소개하며, 학부모들이 진행될 프로그램을 이해하고 참여의식을 고양하기 위한 과정입니다.
- 추후 학생들의 전시회 및 포트폴리오 등의 결과물을 바탕으로 학부모가 의견이나 제안을 제시할 수 있도록 하고, 이러한 결과물을 발표하는 자리를 통해 지역사회 주민들의 시각예술에 대한 이해를 고양시키고 지역의 문화적 지평을 넓힐 수 있는 장이 될 수 있도록 합니다.
교육과정의 운영
본 교육원의 교육과정은 각 수업과정을 단계적으로 구성하여 기초에서 부터 심화과정까지 연계된 과정으로 운영됩니다.“예술과 상상”과정에서는 시각언어에 대한 이해를 기초로 움직임의 표현, 매체의 사용과 종합적으로 적용하는 세 단계의 과정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한편 아이디어의 자유로운 표현을 학습한 학생들이 조형과 공간에 대한 기초를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환경에 대한 감수성과의 연계를 통해 종합적으로 표현하는 “예술과 환경”과정을 학습합니다.“예술과 인간”이라는 주제에서는 평면 조형의 기초와 원리를 이해하고, 이를 이용하여 시각요소와 상관요소, 의미 있는 상호관계를 이해하는 과정을 학습하며, 나아가 우리의 일상생활에서 경험하는 내용과 주제를 표현하는“예술과 생활”과정을 학습할 것입니다.
한편, 교육과정 말미에는 본 과정을 통해 학습한 내용과 제작된 결과물을 엮어 자신만의 작품집(포트폴리오)을 만드는 시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는 학생들로 하여금 스스로 제작한 작품들을 관리하고 자신의 작품세계에 대한 내러티브를 정리할 수 있는 학습경험을 제공할 것이며, 끝으로 그동안 학습한 수업내용을 바탕으로 꾸려지는 전시회는 학생들에게 그간의 교육과정의 결과물을 발표하는 ‘장(場)’인 동시에 예술작품과 ‘소통’을 학습하는 시간이 될 것입니다. 이는 학생들의 자신의 창작물을 타인에게 어떻게 보여줄 수 있을 것인가에 관한 학습과도 연결되며, 성취감을 통해 학생들의 내적 동기를 강화할 수 있는 또 하나의 계기가 될 수 있습니다.